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관절염의 증상 및 징후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관절염은 통증, 붓기, 뻣뻣함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와 중등도의 관절염은 관절의 손상 정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X-ray 에서는 경미하게 관찰될 수 있으며, 눈에 띄는 통증을 유발하거나 증상이 전혀 없을수도 있습니다.
1. 관절염의 특징
관절염의 가장 큰 특징은 관절 연골의 파과 및 손실입니다. 연골은 미끄러우며 일반적으로 관절에서 만나는 뼈의 표면을 덮는데 이 연골은 충격과 마찰로부터 뼈를 보호합니다. 관절염이 발생하는 동안 연골은 노화가 되면서 약해집니다. 약해진 연골은 손상되거나 얇아져서 닳아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손상된 연골이 반드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지만 연골이 손상되거나 없어지는 과정에서 뼈가 노출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의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이 진행될수록 주변 연부조직은 보상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예를들면 주변의 힘줄과 인대가 긴장되고 활액낭이 자극을 받아 잠재적으로 통증이 더 심해지고 관절의 안정성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2.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통
관절염으로 인해 보고된 통증은 둔하고, 쑤시고,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질수도 있고 활동 중에 통증이 줄어들다가 활동이 끝나면 관절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이 되면서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질수도 있고 압통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3. 연관통
관절염의 통증은 일반적으로 해당 관절에서 느껴지지만, 통증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고관절 골관절염일때 무릎 통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4. 관절의 뻣뻣함
관절염의 일반적인 징후는 관절의 뻣뻣해짐 입니다. 뻣뻣함은 아침이나 장시간 활동이 없을 때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뻣뻣함은 가벼운 활동 후 30분 이내에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5. 운동 범위의 상실
뻣뻣한 관절은 워밍업을 하면 완전한 가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될 수 있고 운동 범위의 상실은 뼈의 골극이나 기타 조직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부종
과도한 체액의 축적으로 인해 관절이 부을 수 있습니다. 붓기가 중등도 또는 중증인 경우 관절을 만졌을 때 따뜻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7. 뼈 골극(spur)
관절의 뼈 사이의 마찰과 압력은 뼈의 퇴화와 돌기의 성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뼈 골극은 뼈가 새로운 조직을 성장시키고 스스로 치유하려고 하는 신호입니다. 골극은 관절염의 징후이면서 노화의 일반적인 징후이기도 합니다.하지만 골극이 반드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8. 기능 상실
운동 범위 상실 외에도 다른 변화로 인해 관절이 예전처럼 움직이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관절이 때때로 잠기거나 긴장을 감당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9. 관절 기형
뼈의 골극 또는 관절의 변화로 인해 눈에 띄게 신체적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손가락의 관절이 커지거나 무릎이 오목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